후기/자격증

2023년 정보처리기능사 1회 실기 독학 공부 방법 / 합격 후기

nageune 2023. 4. 26. 23:19
728x90
반응형

2023년 정보처리기능사 1회 실기 독학 공부 방법 / 합격 후기

 

 

정보처리기능사 필기 합격 후기

2023년 정기 기능사 1회 정보처리기능사 필기 합격 후기는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.

https://khyunx.tistory.com/197

 

2023 정보처리기능사 1회 필기 공부 방법 / 합격 후기

2023 정보처리기능사 1회 필기 공부 방법 / 합격 후기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따게 된 이유 사실 컴퓨터공학 전공자에 현재 학부 2학년이라 자격증 취득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고 할 의지도 없

khyunx.tistory.com

 

 

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시험 준비

필기 시험과 마찬가지로 도서를 구매해 책을 한 바퀴 돌고, 기출 한 번씩 풀어보고 시험 치러 갔다. 1주일 조금 안되게 공부하고 시험 치러 갔다. 도서는 2023 시나공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교재를 구매했고 필기 때 이기적 도서를 구매했는데, 시나공도 유명하다길래 구매해 봤다. (사실 구성은 비슷한 것 같다.)

 

1과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은 운영체제, DB, 네트워크 내용을 다루는데 대부분이 필기 내용과 비슷해서 금방 넘어갔다. 윈도우 단축키 부분은 1문제는 나온다고 들어서 암기했고, 이외에는 윈도우,LINUX/UNIX 명령어, 릴레이션 용어들, IP 호스트 수, OSI 참조 모델각 계층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종류 등 몇몇 부분만 추가로 암기하고 넘어갔다.

 

2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파트는 전공자라서 C/C++과 Python은 공부를 했어서 딱히 준비할 것이 없었다. Java는 C기반이라 차이점 부분만 조금 보긴 했으나 전혀 어려운 부분이 없었다. (Python은 지금까지 출제된 적 없다고 해서 진짜 훑기만 했다.) 개념은 훑기만 하고 문제 풀어보면서 유형을 파악하고자 했고, 반복문의 구조를 잘 파악해야 하는 문제가 많았다. 그리고 a++과 ++a의 차이를 이해해야 하는 문제도 꽤 있어서 실수만 안 하면 되겠다고 생각하고 넘어갔다.


 

 

3과목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파트는 정말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기출에 나왔던 문제와 시나공 책에 중요도가 높은 파트 위주로 공부했다. (시험에 단 한 문제도 안 나왔다.)

 

마지막으로 4과목 SQL 활용 단원은 2과목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이 가장 중요한 파트라 제일 열심히 공부했다. SQL문 자체를 이해하고 암기하하는게 주 목표였고 구문 구조를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했다. 예를 들면 WHERE은 항상 마지막에 나오고 CREATE INDEX 구문은 ON과 함께 온다.

 

정보처리기능사 실기 시험 후기

책, 펜, 신분증만 들고 시험장에 갔다. 버스로 1시간 반 이동 중에 책 개념을 모두 한 번 훑고 시험장에 들어갔다. 중고등학생으로 정도로 보이는 한 분이 신분증 검사 중에 학생증에 생년월일이 없어서 퇴실당하는 것을 봤다. 학생분들은 이에 주의 기울여야 할 것 같다. 필기 시험과 마찬가지로 30분간 안내 및 교육이 있고 시험을 시작했다.

 

전체적인 난이도는 기출만 몇 번 풀어봤다면 무난하게 합격할 난이도였다. 프로그래밍 언어가 C, Java 각 3문제씩, SQL이 4문제, DB 3문제 출제됐고 이외에는 프로토콜, 유닉스 명령어, 윈도우 단축키, OSI 7계층 등 여러 파트에서 한두 문제씩 출제됐다.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문제는 아예 나오지도 않았다. 예상대로 반복문, a++,++a 등 문제가 "역시나" 나왔고 시험장을 나올 때도 뒤에서 이걸로 열띤 토론을 하더라.

 

 

기출 문제에서 글씨 몇 개만 바뀐 상태로 나온 문제도 있었고 기본적인 개념을 물어보는 문제가 대부분이라 너무 쉬웠다. 정말 대부분의 문제가 기출 문제 그대로거나 변형이었던 것 같다. 시험 시간은 한 시간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10분 안에 다 풀고 한 번 더 체크까지 하고 잠을 잤을 정도로 쉬웠고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매우 쉬운 난이도였다는 여론이 대부분이었던 것 같다.

 

정보처리기능사 실기 합격 후기

시험은 2023/03/26에 응시했고 딱 한 달 뒤인 오늘 2023/04/26에 결과가 나왔고 당연히 합격했다. 정보처리기능사는 필기/실기 모두 누구나 쉽게 도전하고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인 것 같다. 특히 실기도 필기에 가까운 형식에 문제 수도 20문제로 적고 단답형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이해하거나 암기한다면 20문제 중 12문제 이상 맞는 것은 절대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. 전공자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한 번쯤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다. 이제 군대 다녀오고 나서는 정보처리"기사" 공부를 시도해 봐야겠다.

 

아래는 실기 시험 결과다. 1문제는 뭘 틀렸는지 모르겠다. 🥲

728x90
반응형